Introduce

설립취지

과거 어려운 시대를 마감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공업화라는 기치아래 우리들의 고향인 마산, 창원지방에 공단을 조성하여 국가경제를 일으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반대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도덕적 타락과 전퉁문화의 파괴를 우려하여 노산 이은상 선생께서 뜻을 함께 할 몇몇 분을 모아 우리말을 깨끗이 사용하고 우리글을 가꾸며 우리 얼을 지키자는 표어와 함께 물 좋고, 공기 좋고, 인심 좋은 우리 고장의 문화예술을 숭상하고 체육을 장려하는 살기 좋은 우리 고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는 뜻을 갖고 1977년부터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민족문화강좌(매월), 노산가곡의밤,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관한 세미나 및 1988년 부터는 야간학교를 운영하면서 나름대로는 지역사회 문화창달과 발전에 합포문화동인회가 기여했다고 생각되며, 점 더 많은 분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더욱 더 조직적이고 내실있게 운영하여 우리 지역사회의 발전에 더욱 노력코자 합포문화동인회를 사단법인으로 발족하였습니다.

합포문화동인회는 우리 향리에 계시는 모든 이에게 애향의 중요성을 일깨움과 동시에 생활의 질을 높여나가는데 함께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향을 쌌던 헝겊은 향내를 풍기고 고기를 쌌던 종이는 비린내를 풍긴다는 게 만고의 진리이듯이 우리 인간성의 냄새에서 향기가 나고 인간적인 사회와, 고항 땅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고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사희, 건강하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크게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지난 30여년동안 노력한 것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사회와 앞으로 살아갈 미래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상응하는 정신문화와 생활윤리를 형성하고 정립하여 생활의 질을 높여가는 것이 절실한 과제이기에 더 많은 노력올 해야 할 줄 압니다.

이 일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키 위하여 회원확충과 재정확충을 해나갈 계획이며 우리는 더 나아가 우리사회에서 가장 바람직한 사회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1996.4.29.

목적사업

사단법인 합포문화동인회는 지역문화 창달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며 인간성회복 운동과 협동심 함양을 위한 문화사업과 사회교육사업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합니다.

합포문화강좌
합포문화강좌
노산가곡의 밤
노산가곡의 밤
교육포럼
교육포럼
여성강좌
여성강좌
세미나
세미나
영리더스 강좌
영리더스 강좌
문화지 발간
문화지 발간
야간학교운영
야간학교운영
합포조민규봉사상
합포조민규봉사상

* 그외 지역문화 창달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spacer image